멀티캠퍼스 JAVA 백엔드 부트캠프/정리

멀티캠퍼스 백엔드 개발자 취업캠프(Java) 입과 18주차 정리

5ein 2023. 6. 6. 04:57

2023.05.29

오늘은 휴강이다. 팀원들과 스터디룸을 빌려 대면으로 만나서 팀플을 진행 하기로 했다.

팀원들과 오류 잡기를 진행했다.(코드리뷰)

멘토링 수용여부에 대해 회의 했다.


2023.05.30

오늘은 개인적으로 어디 까지 마무리 할 것인지를 정했다.

나는 전화번호인증, 가입성공이메일, 카카로로그인, 마이페이지- 나의 활동, 마이페이지 - 팔로잉 팔로워 까지 하고 싶은데.. 만약 기간내에 끝내지 못할 것 같더라고 나의 활동 까지는 진행 하고 싶다.

 

멘토링때 멘토님께서 백엔드적 요소가 별로 보이지 않는다고 말씀해주셔서 강사님께 지금 이대로 진행하는것이 맞는것인지 여쭈어 보았다. 강사님께서는 스프링에서 백엔드적인 요소가 많은분들은 흔치 않다고 하셨다.(조에서 많이 했다고 느껴지는 사람은 1 - 2분 정도)

덧붙여 db를 연동해서 화면에 보여주는 부분을 구현 것이 사실 백엔드의 핵심이라고 하셨다.

 

오늘은 네이버 sens를 이용한 전화번호 인증 구현을 진행했다. 성공!!


2023.05.31

오늘은 리눅스 수업을 들었다

 VI 의 명령키도 배우고 실습 해보았다.

 

수업 진행 전후로 회원가입 성공 이메일을 구현을 진행했다.

구글에 검색해보니 자바에서 gmail을 이용해서 이메일 보내는 방법들이 아주 잘나와있었다!

여러 블로그들을 참고해서 구현에 성공했다!

회원가입 성공이메일 구현


2023.06.01

오늘은 카카오 로그인을 구현하기로 한날이다!

그런데 곧 멘토링 날이 다가 오는데 저번 멘토링때와 이전에도 지적받았던 연령대 부분이 마음에 걸렸다.

사실 프로필에 입력해도 되고, 입력하지 않아도 되는 선택사항이기 때문에 바꾸는데 시간을 들이지는 않으려고 했었지만,

오늘따라 유독 멘토님의 말씀이 계속 머릿속을 멤돌아서 결국 바꾸기로 했다.!

네이버 로그인 api에서도 받아오는 정보를 수정했고, 콜백부분과 회원수정 화면 등등을 수정했다.

원래 생년월일로 받고싶었지만, 네이버에서는 출생연도와 월일을 따로 받고, 카카오에서는 출생연도는 주지 않아, 그냥 출생연도를 선택사항으로 입력할 수 있도록만 해두기로 헀다. 추후에는 생년월일으로도 시도 해보고 싶다.

 

오늘은 aws 수업을 하는 날이다! aws에 가입하고 인스턴스 생성 까지 진행했다! 

생성하고 우리가 컴퓨터를 끄듯이 중지를 해두지 않으면 과금이 되기 때문에 꼭꼭 중지 해주는것을 잊으면 안된다!!

 

클라우드 관련해서 이런질문이 들어올수 있다고 하셨다.

Q. onpremises 클라우드의 차이가 무엇인지 한마디로 말해주세요.

A. 클라우드가 탄력적입니다. (필요에 따라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는 유연성과 확장성을 제공 == 많이 쓰고싶을땐 많이쓰고, 적게쓰고 싶을땐 적게쓸수 있음)

 

+ gpt에게 onpremises와 클라우드 방식을 설명해달라고 했더니 이렇게 답을 해줬다!

On-premises는 기업이 자체적으로 IT 인프라를 보유하고 운영하는 방식이고,

클라우드는 IT 인프라와 서비스를 외부 제공업체로부터 대여 또는 구독하는 방식입니다.

 

카카오 로그인은 내일까지 구현 완료하는것이 목표다!


2023.06.02

오늘은 내일 멘토링을 위해 팀원들과 피피티를 손보고, 여러가지 문서(시스템 구성도 등등)를 정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퀀스 다이어그램에 대해서도 알게 되었다!

 

리눅스 aws 실습을 진행했다. 오늘은 배운것이 너무 빠르게 진행되었기 때문에 복습을 꼭 해야 겠다...!!

 

이후에 카카오 로그인 구현에 성공했다!!

이제 내일부터 마이페이지- 나의 활동 부분을 구현하면 된다!!


2023.06.03

멘토링 하는날!!

우리조가 제일 처음 멘토링을 진행했다.

멘토님들께서 파이널 발표때는 백엔드 역량을 보여주는것이 중요할것 같다고 말씀 해주셨다.

ex) 도메인 로직을 어떻게 녹여냈는지, 성능적 이슈, 가독성이 좋지 않은것 등등을 어떻게 해결했는지 등등을 발표자료에 녹여내야함. 

깃을 사용해서 협업을 어떻게 했는지도 보여줄 수도 있을 것 같다고 말씀해주셨다.

 

멘토링 이후에 나의 활동 부분 구현을 시작했다. 생각보다 오래 걸릴것같다..